AI콜센터와 인공지능 멀티미디어 관련 업계 현황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회사로 AI(인공지능) 콜센터와 음성인식/화자인증, IP기반의 유무선(지능망서비스, 무선이동통신)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공급하고, 당사가 보유한 제품을 활용하여 인프라를 구축한 후 기업고객에게 임대하고 사용하는 기간동안 비용을 지급받는 클라우드 환경의 소프트웨어 임대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입니다.
브리지텍의 사업영역은 콜센터, 음성인식, 통신사업, 서비스사업으로 구분합니다.
콜센터 사업은 금융, 통신, 공공기관, 기업고객 등을 대상으로 자체기술로 개발한 제품들로 고객이 요구하는 콜센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해주는 사업입니다. 콜센터를 구성하는 제품은 약 20여 종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든 솔루션으로 자체기술로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 콜센터 시장은 당사와 같은 국산 솔루션과 외산 솔루션을 취급하는 리셀러들과 경쟁구도이며 풀패키지, 가격경쟁력과 고객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기술지원 시스템이 타사대비 우월합니다.
음성인식 사업은 스마트 디바이스 출시 이후 터치리스 인터페이스(Touchless Interface)로 음성인식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음성인식 기술은 전 산업분야에 걸쳐 적용이 되겠지만 당사는 콜센터 솔루션인 음성인식 기반 대화형 자동응답시스템(ARS / IVR), 사용자의 발성한 말을 이해하고 가장 적절한 답을 제공하는 인공 지능 서비스, 녹취된 파일이나 통화내용, 실시간 발성내용을 텍스트로 전환하는 딕테이션 기술과 텍스트의 분석기술, 목소리로 본인을 확인하는 화자인증 등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편의성 제공과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솔루션들을 개발하였으며 해당사업은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 사업으로서 향후 신규 사업부문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전화(음성인식)나 메신저(챗봇)를 이용하여 콜센터로 접속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AI(인공지능) 콜센터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단, 인공지능 콜센터는 학습된 AI 엔진의 성능에 따라 서비스가 좌우되는데 산업 도메인별로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와 이용자들의 이용패턴을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학습시키고 모니터링 과정이 있다면 사용자는 아주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무선통신 부가서비스, 지능망서비스, VoLTE 멀티미디어서비스 시스템 공급사업은 국내 기간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인터넷프로토콜(IP) 네트워크 기반의 광대역통합망에서의 유무선이동통신(음성/영상통화), VoLTE 가입자들을 위한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부가솔루션 제공에 필요한 미디어서버, 어플리케이션서버 플랫폼과 그 곳에 탑재되는 응용프로그램을 공급합니다.
서비스 사업부문은 대용량 클라우드 콜센터 시스템을 구축하여 콜센터가 필요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임대해주는 사업으로 사용하는 회선에 따라 금액을 부담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기업에서는 초기 구축 부담이 없고 사용 규모에 따라 비용을 부담하는 합리적인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구축형으로 솔루션을 공급한 후 시스템의 정상 동작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유상 서비스 매출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콜센터 사업
콜센터는 금융업(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 서비스업(병원, 기업, 유통 등), 대민지원 고객서비스를 위한 공공기관 또는 지자체, 기업(서비스업, 제조업, 판매업 등) 등에서 해당고객을 대상으로 전화, 팩스, 이메일,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가상공간에서의 비대면 고객접점채널로써 e-비즈니스가 이뤄지는 곳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가입자의 활성화와 더불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가 두드러지게 늘고 있습니다. 4천만명이 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음성과 영상컨텐츠가 동시에 제공되는 비주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한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도화된 콜센터 사업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콜센터는 고객관계관리(CRM)에서 중요한 고객과의 실시간 접점으로써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제공 및 비지니스를 수행합니다. 특히, 전화, 팩스, 이메일, 문자서비스 및 인터넷 등 다양한 통신 매체(미디어)를 통하여 고객과 접촉 및 상담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 분야입니다. 신규 콜센터는 IP환경에서 운용되는 IPCC(IP컨택센터)로 구축되고 있으며, 구성하는 솔루션은 IP-PBX(IP Based Private Branch eXchange, 교환기), CTI(Computer-Telephony Integration) 미들웨어, IP-IVR(IP-Interactive Voice Response, 자동응답시스템), 스마트폰 서비스(음성/화면), IP 통화녹취(Voice & Video Logging, 녹취장비), PDS(Predictive Dialing System, 지능형 자동전화발신시스템), WFM(Work-Force Management, 콜센터 운영전략 수립), ERMS(E-Mail Response Management System, 이메일 처리시스템), 통합OAM(Operating/Administrating/Management, 통합시스템 관리), ASR(Automatic Speech Recognition, 음성인식), 화자인증, TTS(Text To Speech, 문자발성), 기업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이 있습니다.
콜센터 구축이란 단순히 하나의 단위 솔루션으로 공급하는 것보다 고객의 요구사항 및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고객의 업무를 분석한 뒤 기능별 필요한 솔루션을 선정한 후 공급되는 솔루션간 연동이 수반되어야하고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들과 연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 통합과정과 더불어 기업의 고유 비즈니스를 반영하여 콜센터를 구축합니다. 고객의 업무, 추가적인 고객의 요구사항 분석과 반영을 위한 컨설팅, 시스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분석된 정보에 따라 시스템을 설계·개발해야 하며, 신기술까지도 선도적이면서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역량과 풍부하게 축적된 경험을 요구합니다.
[클라우드 콜센터 서비스 사업의 전개]
콜센터가 고객의 요구를 듣고 이행하는 고객만족 서비스 구현의 기본 인프라로 자리잡고 있지만 모든 기업들이 비용적, 기술적인 부담을 무시하고 콜센터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초기 구축 비용이 부담될 뿐더러 콜센터 운용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그 만큼 위험 부담도 크기 때문입니다. 자체 구축보다는 필요한 기능을 필요한 기간 동안 빌려쓰는 클라우드형 서비스가 유리한 고객이 많습니다.
클라우드 콜센터 서비스 사업의 성장속도는 완만하지만 안정적이며 꾸준한 성장곡선의 형태를 보이며 서비스를 이용한 후에는 기업의 비지니스가 중단되지 않는 한 이탈고객이 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객의 요구사항 및 환경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으로 제안]
고객은 자체적으로 콜센터를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는 고객, 초기 투자비용의 부담없이 필요한 규모의 콜센터 도입하는 고객, 필수 기능만 도입하여 비용절감을 추구하는 고객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따라서 당사는 구축형 고객과 임대형 고객을 구분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 음성인식 사업
음성인식 사업은 당사에서 가장 최근에 신규 사업분야로 추진하였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음성인식 관련 솔루션으로는 음성인식 기반의 자동응답시스템, 사람의 음성을 텍스트로 전환해주는 딕테이션 기술등을 적용한 음성분석, 목소리로 신원을 확인하는 생체인증 등의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음성분석은 단순히 텍스트 변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시점의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데이터 마이닝 기술과 접목하여 상담내용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고객의 트렌드까지 분석합니다.
화자인증은 금융, 공공,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스템에 접근을 제어하는 보안기술로 거래시 본인인증을 위해 솔루션을 개발완료하였습니다. 국내 생체인증 중 지문, 홍채, 안면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음성으로 인증하는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는 독보적이며 향후 인터넷전문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 온라인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방법으로 간편하고 보안성이 우수한 기술로 개발하였습니다.
◆ IP기반 유무선 멀티미디어서비스 솔루션 공급사업
기간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는 통신, 방송, 인터넷이 융합된 품질 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입니다.
국내의 우수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인해 IP 기반의 멀티미디어 통신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개인, 기업 모두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런 IP 통합망에서 인터넷전화 및 4G LTE, 5G 사용자들을 위해 음성 및 영상통화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증권정보, 날씨, 교통 등의 실시간 정보제공, 전화번호안내서비스 등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능망에서 라우팅서비스 (예:116과 같은 특수번호, 콜센터 대표전화번호 연결) 를 위한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이 부각되는 5G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고품질의 음성과 영상 서비스 시스템들이 새롭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2) 향후 전망
◆ 콜센터 사업
국내 콜센터 산업은 1980년대 상담원 수 100석 내외 중소형 콜센터로 시작하여 1990년대 대부분의 기업들이 통합 콜센터 구축을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면서 전국에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과 인력을 하나의 콜센터로 집중시키는 통합작업을 통해 1,000석 이상 대규모 콜센터가 생겨나면서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콜센터가 도입되어 지금까지 기업에 없어서는 안될 가장 기본적인 고객접점이 되었습니다. 기 구축된 콜센터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신규 서비스의 도입, 노후화된 장비의 교체, IP 통신환경에서 기능수용 등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신규 콜센터 시장으로는 과거 은행, 공공기관 등 시장을 선도하는 업종외에도 병원, 일반기업에까지 콜센터 비지니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기관 부문에서는 대국민서비스를 강화하면서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콜센터 구축이 늘어나고 있으며 기존의 아날로그 통신환경을 IP 기반의 콜센터로 전환하는 움직임도 본격화되었습니다.
콜센터시장의 성장동력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맞춤형 서비스 및 고객정보보안, 대기시간 최소화 등 고객 중심적 사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것과 IP 콜센터의 신규구축과 업그레이드입니다. 또한 서비스의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해 콜센터의 이원화, 업무프로세스와 기업망 통신환경의 개선에 따른 인프라 도입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인해 각광을 받고 있는 음성인식 기능이 콜센터에서도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 이용방법으로 활용되면서 금융권 콜센터에서 부터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한정된 인식율 때문에 사업활성화에 한계점에 부딪혔지만 이제는 일상대화와 같은 자연어 인식이 가능하여 활용도와 적용분야가 매우 넓어졌습니다.
◆ 음성인식 사업
터치리스 인터페이스 중 하나인 음성인식은 구글, MS 등 글로벌 기업들의 기본 운영체제와 어플리케이션에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화자인증은 생체인증기술의 한 부분으로써 비대면 채널거래 활성화로 인터넷 전문은행이나 온라인 본인인증을 위한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솔루션입니다.
◆ IP기반 유무선통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솔루션 공급 사업
우리나라는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사업을 통하여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망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이후 통신, 방송, 인터넷이 통합되는 차세대 정보인프라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고,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 핵심기술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서비스 및 제어 플랫폼, 전달망과 가입자망 등의 고도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미 TPS(Triple Play Service) - 전화, 방송, 인터넷 결합상품-에 관한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IP 기반의 인터넷전화, 5G 가입자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당사는 가시적인 공급실적을 달성하고 있으며 본 성장기에는 보다 규모있는 사업영역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브리지텍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콜센터 제품개발, 판매, 서비스사업은 당사의 자체 기술로 개발한 콜센터 제반 솔루션으로 금융권, 통신,공공기관, 기업고객들을 대상으로 콜센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콜센터 구축관련 사업은 은행권의 경우 독보적인 시장 점유을 차지하고 있으며 제2금융권(카드, 보험, 증권 등)과 공공기관 진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콜센터는 최근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음성인식 사업은 시장에서 음성인식 솔루션 전문업체로써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소리를 텍스트로 전환하는 솔루션은 2016년 최초 공급이 시작되었고 그 외 다수 기업에서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과 더불어 금융기관들의 온라인 본인인증 서비스가 새로운 요구로 부각되면서 회사가 보유한 화자인증 기술을 활용하여 핀테크 비즈니스에 큰 기여를 할것으로 예상하며 나아가 사용자 서비스 이용 및 상담내역을 학습시켜 상담원 코칭, 인공지능 무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공급을 준비하였습니다.
통신사를 대상으로 공급하는 유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고화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로 다른 통신망간의 호환성을 필요로 하는데 그에 부합한 제품들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임대사업의 종류로는 기업용 클라우드 콜센터 서비스, 개인사업자용 콜센터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부문은 콜센터 솔루션 및 통신관련 솔루션부문으로 한국산업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에 의하여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업종코드:J58222)으로 구분됩니다.
(2) 시장점유율
콜센터는 여러 기능의 각기 시스템들의 연동, 개발업무 등이 투입되는 복합적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제품별로 전체시장 점유율 산정은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1) 콜센터 사업
콜센터 관련 업계는 크게 두 가지 유형 즉, 자체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외산 솔루션을 취급하는 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사는 콜센터 관련 모든 제품을 자체기술에 의해 연구개발하여 확보하였습니다.
동사가 경쟁사와 비교하였을때 가지는 차별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콜센터 구축 시 하드웨어 플랫폼(서버, 네트워크 장비),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을 제외한 미들웨어, 통신 및 미디어처리 기능을 갖는 모듈, 기능별 어플리케이션 등 제반 솔루션을 모두 자체기술로 개발하였습니다.
두번째, 따라서 콜센터를 구성하는 방식의 유연성을 가집니다. 예를 들면, 고객사마다 요구사항과 비즈니스가 다르기 때문에 고객의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을 풍부한 경험으로 적용합니다.
세번째, 합리적인 구축비용입니다. 자사 솔루션은 글로벌 벤더와 비교 시 뚜렷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번째, 구축된 솔루션은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국내 조직을 통해 철저한 최상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2) IP기반 유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 솔루션 공급 사업
당사는 기간통신사의 솔루션 공급업로 IP 환경과 이동통신 환경에서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구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인 어플리케이션 서버, 미디어 서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장비 공급뿐만이 아니라 기간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들을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발용역의 공급,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AI(인공지능) 콜센터
콜센터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ARS안내를 기다릴 필요없이 음성봇과 챗봇을 통해 바로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고 답변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꼭 필요한 안내사항들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콜센터에서 기업이 갖는 거래정보, 상품정보 등 학습된 인공지능 엔진을 이용하여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수 있는 플랫폼을 당사의 검증된 컨택센터 토털솔루션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 음성인식/화자인증 사업과 스마트폰 활용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여 정형화된 서비스가 아닌 사용자중심의 대화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음성인식 기능은 당사 제품의 차별성과 부가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해외에서는 이미 상용화에 성공한 화자인증은 국내에서도 일부 도입되어 사용중이나 아직은 시장형성을 위한 초기 준비시기입니다. 모바일페이나 인터넷전문은행 등 신 금융산업에 공인인증서와는별도로 본인을 인증하기 위해 각 산업군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음성과 데이터가 동시에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인 "아이웹 솔루션" 을 1금융권에 최초로 상용화 하였고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업자에도 공급하였습니다. 초기 시장형성이 지나 본격적인 도입단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 콜센터 구축사업
콜센터 인프라 재정비와 더불어 비대면 채널의 확대에 따라 콜센터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통신망이 IP화 되어감에 따라 새로운 솔루션이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인터넷 환경 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국내에서 IP 솔루션 채택과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IP기반 콜센터 도입은 기존 콜센터 어플리케이션들의 교체나 업그레이드를 유도할 것입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사용패턴이 탈바꿈하여 보고 듣는 서비스 즉,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에 재미를 더하게 것입니다.
콜센터 사업은 제1금융권(은행)에서 이미 7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업 영역 확대의일환으로 회사는 2금융권(카드, 보험, 증권 등)과 공공기관 진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 부터 보이는ARS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은행권을 비롯한 대규모 콜센터에 구축하였고 2020년에도 구축 규모가 증가하였으며 2021년도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른 콜센터 근무자의 감염 방지 및 대응 방안을 위하여 콜센터 이중화 구축에 대한 수요가 이어지며 재택근무자에 대한 클라우드 콜센터에 대한 수요도 이어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에 당사에서는 토스트 모바일 컨택서비스 네이버와 공동으로 한시적 무료서비스등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으로 고객 불편을 최소하고 대외적으로 서비스를 알리는 등의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 콜센터 서비스사업
임대형 콜센터 시장은 2003년 부터 시작하여 매년 성장하는 시장이며, 특히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콜센터 도입이 혁신사례로써 선정되는등 우수한 평가를 받음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산될 것이고, 병원이나 일반기업, 심지어는 금융분야에 이르기까지 클라우드 콜센터 서비스는 언제든지 편리하게 원하는 규모와 기간만큼 임대하여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안정적인 서비스라는 인식이 확산되어짐에 따라 시장에서 굳건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존의 콜매니저 서비스에 녹취, IVR, 고객관리, STT(Spech to Text), 상담통계등 대규모 콜센터에서 제공하는 고급기능을 포함하여 중소기업에서 저 비용으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상품인 "클라우드 콜센터 비즈"를 KT와 사업협정을 통해 2018년 5월 출시하였으며 2018년 10월 NHN엔터테인먼트와 클라우드 기반의 고객상담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기술협약 후 2019년월 1일 토스트 모바일 컨택 서비스를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컨택센터가 변화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국내 환경에 맞는 클라우드 옴니채널 컨택센터 솔루션으로 진화되고 있으며 이에 2021년 자체 순수 기술력으로 개발된 IPRON을 Cloud Contact Center 토털 솔루션인 IPRON Cloud로 구성하여 시스템을 통합 가능하도록 컨택센터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들과 연동이 용이하도록 표준 Interface를 제공하는 독자클라우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IPRON Cloud 시스템의 도입으로 Pure All-IP기반 컨택센터 구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컨택센터 업무 환경의 유연성 및 확장성이 보장됩니다. 기업은 IPRON Cloud 도입으로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최적의 컨택센터 시스템을 갖출 수 있고, 이는 성공적인 고객 비즈니스를 위한 기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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