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사업 부문
계육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 업체입니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사료부문, 사육부분, 도계 및 제조, 육가공부문으로 나눌 수있으며, 종속회사인 농업회사법인(유)에이치비씨는 사육부문 중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생산을 일부 담당하고 있고, 농업회사법인(주)비앤피는 종계 사육을 통한 육용 종란 생산 및 중추(병아리)의 육성을 일부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병원 운영 및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싱그린에프에스는 성계(노계) 도계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하림애니멀클리닉의 경우 매출액이 미미하여 사업의 내용에서 별도의 내용을 기술하지 않습니다.
계육제품 업계의 현황
(1) 계육제품 산업의 특성
세계 최대 인구 대국인 중국의 산아제한정책에도 불구하고, 세계 인구는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1800년 10억명을 기록했던 세계인구는 꾸준히 증가해 2019년말 기준 77억 1천만 명을 돌파했으며, 10억명 증가에 소요된 시간도 초기 30년에서 최근에는 11년으로 빨라지고 있습니다.
2019년 세계 출산율은 2.12명(한국 0.92명)으로 1950년의 5명보다 감소했지만, 의학 발달로 개발도상국 영아 사망률이 하락하고 평균수명은 증가하면서, 인구증가 추세는 유지되고 있습니다. 인구증가, 곡물의 연료화, 경제성장에 따른 신흥국 식량소비 증가 등 수요는 증가하지만, 농경지는 1980년 이후 20년간 오히려 감소하고 있습니다. 바람과 물에 의한 침식과 염분화 등 자연현상에 의한 토지 유실도 문제지만, 공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경작지 감소도 농산물 공급 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빠른 공업화로 경작지가 사라지고, 농사의 높은 비용문제로 영농을 포기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요 농경국가의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공급과 소비의 균형을 맞추기는 점차 힘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곡물보다 축수산물 소비가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1980년 소비량을 기준으로 곡물의 소비량은 1990년 22%, 2000년 44%, 2010년 79%, 축수산물의 소비량은 1990년 32%, 2000년 77%, 2010년 116%로 간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신흥국은 경제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로, 곡물 소비는 일정한 반면 육류 소비는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세기 동안 세계 인류의 주요 먹거리는 식물성 탄수화물 식품에서 동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꾸준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그 동물성 단백질 식품중 닭고기는 25%내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금류의 소비는 매년 10%이상 신장하여 돼지고기, 쇠고기의 신장율을 크게 앞서는 미래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일찍이 하림은 이러한 추세를 인식하고, 한국에서의 닭고기 산업을 통합경영 기법으로 발전시키는 등 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닭고기는 종계, 부화, 사육에서 생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육계 계열화 업체에서 약 90%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육계 시장 규모는 1조 8,000억-2조 2,000억 정도로 매년 5~10% 정도 신장해 왔습니다.
기존 통닭 위주 단순화된 소비 형태의 육계시장이 최근 닭고기의 부위별 부분육, 절단육, 부산물(닭발, 근위), 정육(순살고기), 양념육 제품등의 급속한 소비 패턴의 변화 및 증가 추세로 선진화됨으로써 미래 닭고기 시장의 전망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발전되어가고 있습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저칼로리 식품이고, 단백질, 비타민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선진국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영양적 가치, 저렴한 가격, 편의성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인류 식탁의 건강식의 주요한 식품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최근에는 젊은층에서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육 가공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조리가 간편하고 맛과 영양이 높은 신제품들이 개발, 출시되고 있는 등 선진국의 소비증가 추세를 그대로 따를 전망입니다.
(2) 계육제품 산업의 성장성
국민소득의 증가와 식생활의 서구화 영향으로 닭고기를 비롯한 육류에 대한 소비가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인당 소비량은 서구에 비해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저칼로리 함유와 고단백 식품으로써의 기능성, 웰빙문화의 발전과 함께 국내닭고기 소비도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03년말과 2004년 초반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1인당 소비량이 6.7kg으로 크게 감소하기도 하였으나, 2013년에는 1인당 소비량이 11.5kg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소비자의 백색육 선호가 지속적으로 높아져 2019년에는 1인당 소비량이 14.7kg의 소비를 보여주고 있으며, 2020년에는 1인당 소비량을 14.7kg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산물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시행된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규정과 닭고기 포장유통 의무화가 법률로 시행, 정착화되면서 외부오염방지와 수입산 닭고기와의 차별화된 품질로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계열화 업체를 중심으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업계의 신제품 개발(육가공품)등을 통한 국제 경쟁력을 갖춘다면 인접 국가(동북아, 동남아) 시장에도 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육가공 시장 역시 큰 산업군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가고 있습니다. 대형마트에 이어 편의점 및 온라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비중이 확대 되어 감에 따라 채널별 산업 성장이 변화해 가는 추세입니다. 특히, 온라인 판매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비대면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식품 산업의 매출 변화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식품 소비의 다양화 등으로 외식의 내식화(가정 간편식 소비 확대), 이색 식재료 시장의 확대(특수 채소, 알러지 프리), 장보기 외주화 확산(새벽배송, one-day) 등이 식품 소비의 변화를 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외 경기 침체에도 닭고기 소비량은 소폭 감소에 그치는 등 일반경기의 변동에 따라 닭고기 수요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지는 않지만, 국내 및 해외 조류인플루엔자확산으로 닭고기 소비가 침체되어 소비의 감소와 생계시세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삼복이 있는 여름(6월~8월)에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계절적인 영향을 받고 있지만, 닭고기에 대한 다양한 레시피가 개발되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연중 소비가 고르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2~30대의 젊은 층에서 몸매관리 및 다이어트에 많은 관심으로 간편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육가공품 제품을 선호하는 등 식문화 패턴이 패스트푸드화 형식으로 바뀌어 가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닭고기 소비는 패스트푸드의 소비층인 젊은층부터 노인층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 경기변동에도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당사의 제품은 시장 점유율 약 19.2%[자료출처: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축산물위생정보 도축실적(육가공품제외,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로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현재 국내 동종업계는 30여 개 업체가 영업 중으로 그 업체 간의 경쟁심화는 당사의 수익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변동, 국내외 가격차, 냉동계육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그다지 변동이 없으나 과다 수입 될 경우 계육 수급에 다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외식업체가 원가절감을 위해 값싼 냉동수입육을 사용함으로써 수입육의 소비 비중이 다소 증가될 요인이 있으며 타 업체의 수익 다각화나 새로운 영업 방법의 출현 등이 있을 경우 당사의 영업이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각 업체간 경쟁 요소로는 사육의 규모, 생산의 능력, 다양한 거래처 확보 등에 따라 경쟁적 요소가 발생하며,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산원가절감 및 차별화된 제품생산 등에 따라 시너지 창출로 직결된다고 보여집니다.
(5) 원재료 조달의 특성
당사는 원재료인 생계의 안정된 수급을 위하여 사육농가와 장기적인 계약을 통하여 생계를 공급 받고 있습니다. 회사는 원재료 중 사육농가로부터 공급받는 비중은 80~95%이내이며, 탄력적인 원재료 공급기반을 확보하여 성수기와 비수기의 물량 확보를 통해 안정성을 강화하고 수급 조절등을 통하여 원활한 원재료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가) 원종계
당사는 종계 병아리를 생산하는 원종계를 보유하고 있어, 자체 사육(육성, 산란)농장에서 연간 2회 원종계 병아리를 수입하여 사육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원종계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당사를 비롯하여 한국원종, 삼화육종, 사조원종으로 연간 생산량은 생계시장의 수급 조정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나) 종계
원종계에서 생산된 원종란은 부화 과정을 통해 종계 병아리로 부화 되며, 이 종계 병아리는 육성 농장에서 약 22주정도 성장시킨 후 산란 농장으로 옮겨져 수정을 통해 약 40주간 종란(육계병아리)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종계 1마리가 도태될 때까지 생산하는 종란은 약 140개 정도 이며, 이를 통해 육계생산량을 예측하고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다) 병아리
당사 자가사육농장의 원종계 및 종계에서 생산된 종란은 당사 자체 부화장(4개 보유)에서 부화 과정을 통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부화된 병아리는 당사와 사육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사육농가에 분양되어 사육이 이뤄지고 있고, 당사의 사용물량은 전량 자체 생산하고 있습니다.
(라) 사료
당사는 전북 김제와 정읍에 육계 전문 배합사료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컴퓨터 자동제어 생산라인에서 연간 52만톤 규모의 배합사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사료의 주 원료(옥수수, 대두박, 소맥 등)는 미국과 브라질 등에서 직수입하여 원료를 조달하고 있으며, 사육 계획 물량에 맞춰 생산하여 사육농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마) 생계
부화장에서 부화된 육계 병아리가 사육농가로 분양되어 일정기간(약 30~33일)동안 생계중량 약1.5kg 정도 사육한 닭으로써, 위탁 사육계약을 체결한 600여 농가에 위탁사육(전체 생산량의 85%)을 통해 육성되어 집니다. 위탁 사육농가는 세심하고 철저한 사육관리 시스템에 의해 체중관리, 예방접종, 점등관리 등 자동화 시스템으로 엄격한 사양관리하에 관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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