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업계 현황
수출주력시장인 유럽 불경기에 따른 대배기량 이륜차의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대배기량 스쿠터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아시아는 인도와 중국,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이륜차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시장은 전세계수요의 11%를 차지하며 최대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고배기량 위주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유럽과 미국의 경우, 유럽은 경기불황에 따른 판매정체가 지속되고 있으나 경기가 회복된 미국시장에서는 고배기량 이륜차 매출이 다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중국생산 저가 소형 스쿠터의 수입 비중이 높은 가운데 유명메이저 회사가 아시아 국가에서 생산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상용 모터사이클의 수입 및 판매가 증가추세이며 특히 2016년부터 혼다브랜드 럭셔리스쿠터가 상용시장에서 강한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PCX, N-MAX로 대변되는Compact Luxury Scooter 그룹군이42,049대 판매되어 내수 전체시장 규모143,041대중29.4%를 차지하는 초강세를 나타내었습니다. 2020년 정부의 전폭적인 전기차 보조금 지급의 영향으로 전기차가15,405대 등록되어 전기차가 전체시장에서 약10.8%를 점유하였습니다.이러한 전기이륜차 점유율 증가 추세는 한층 강화되고 지속될 것입니다.
2021년 전기이륜차 시장규모는 21,000대로 예상되며 2020년대비 36.3% 증가로 예상됩니다. 이는 정부 주도하에 그린뉴딜정책과 더불어 환경보조금의 확대, EV시장의 관심이 증가한 결과로 향후 전기이륜차 시장은 급속도로 빠른 성장세가 예상이 됩니다.
KR모터스 영업 상황
당사 및 종속회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250cc급 이상 700cc급까지의 고배기량 자체엔진 보유 메이커로서 125cc급 이하 저배기량 중심의 국내시장 판매와 미국, 남미,유럽, 호주 등 해외시장에서 250cc이상 고배기량 위주 판매전략을 지향하여 왔습니다. 2020년에는 중국합작법인JV의 본격적인 생산가동, 신기종 출시, 친시장적인OEM스쿠터 도입으로 흑자전환 하는, 턴어라운드 원년이 되었습니다. 2021년 이륜차시장은 EURO5로 본격 진입합니다. 당사는 그 동안 개발을 진행해온 가성비와 높은 출력, 업그레이드된 품질을 보유한 EURO5 기종을 출시하고 있으며, 일부 기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연기관 이륜차에 EURO5 환경규제를 구현하여야만 하는 기술장벽을 당사 보유 기술력으로 뛰어넘어, 그간 침체된 KR모터스 내수매출을 본격 성장세로 전환할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또한, 당사는 2021년 2월 5일 전기차 연구개발 및 생산 선두업체인 ㈜그린모빌리티의 지분 50.9%를 인수 함으로써 '이모빌리티’사업체제로의 전환을 가속화 함과 동시에 양사간 협업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의 고품질 전기차를 시장에 빠르게 선보임으로써 전기차 시장에서의 본격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KR모터스 시장점유율
2021년 당반기 누계 국내 판매량은 당사와 대림 양사 기준으로 18,103대가 판매되었습니다.
국내 이륜차 시장은 계절적인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성수기인 하절기와 비수기인 동절기로 뚜렷이 구분됩니다. 사용 목적 관점에서 국내 시장은 일일 교통수단이나 레저 목적의 수요보다는 요식업자의 배달수단이나 생계목적의 택배업자의 수요가 주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륜차 시장규모는IMF 구제금융 신청 이전30만대를 상회하였으나, 이후 극심한 경기침체로17만대 이하로 축소되었으며, 2010년도에 이르러서는 약10만대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한편, 수입이륜차의 국내 판매는 그 동안 일본, 미국, 독일, 이탈리아의 대형차 수입위주로 이루어졌으나2000년 이후 저가형 중국산 스쿠터, 대만산 럭셔리 스쿠터 등의 이륜차 수입이 증가하여 현재 스쿠터의 경우 국내시장점유율의 약 84.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배달에 적합한 낮은 가격대 중급 품질 스쿠터를 찾는 상용 이륜차시장 수요와 저렴한 가격에 개성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패션스쿠터를 선호하는 젊은층 구매성향 및 기존 스쿠터 유저 수요가 럭셔리한 고급 승용스쿠터로 이동되는 현재 추세를 반영한다 볼 수 있습니다. 125CC 이하 배기량 저가격 스쿠터군 증가와 대배기량 럭셔리 스쿠터의 초강세, 전기이륜차의 약진은 지속 예상됩니다. 2018년부터 정부의 친환경 정책 지원의 영향으로 전기이륜차는 본격 성장하였고, 2021년에는 정부 주도하에 그린뉴딜정책과 더불어 EV 관심 증가로 급격한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조성된 언컨테트 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배달시장의 성장으로 이륜차시장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현재 당사 및 종속회사는 일본의 BOSCH, 중국 SYM 등 해외업체와 (주)세양 등 국내업체로부터 원재료를 조달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로는 ABS Module, ECU, Shock Absorber류, Gear류, Brake류, 외장 플라스틱 Cover류, Seat류, Carburetor, 알루미늄 Casting Wheel류 등이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의 가격 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으며, 가격변동 원인은 환율의 변동과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원재료 매입가격의 변동 등이 있습니다. 당사 및 종속회사는 남방그룹 산하 제남칭치오토바이유한공사와 국내외 시장을 겨냥한 합자기업을 중국 제남시에 설립하였고, 연산 30만대 규모의 공장을 건설하여 오토바이 제품의 공동 개발, 생산,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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