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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와 재테크 정보

축전지 사업화 아트라스BX 영업현황

by 멘탈콘크리트투자자 2021.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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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축전지 업계 현황

 

축전지는 크게 충전이 불가능한 1차전지와 충전이 가능한 2차전지로 구분되어지며, 다시 2차전지는 연축전지와 비연축전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부분별로는 완성차에 납품하는 OEM시장과 보수용시장인 A/S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용도별로는 자동차용, 산업용, 이륜차용, 특수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향상과수명연장으로 교체주기가 길어짐에 따라 교체시장의 판매둔화가 두드러지고 있고, 수출의 경우 국내제품의 우수한 품질, 가격경쟁력 및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축전지업계의 수익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원재료인 납은 LME 가격 및 환율이 원가의 변동에 큰 영향을 주며,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세계경기의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축전지 생산업체는 당사를 포함해서 10여개 사가 있으며 그 중 당사를 포함하여 4개사가 2020년말 기준 시장의 약 88%정도를 점유하는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 4대 업계의 매출액과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트라스 BX 현황

 

1944년 이산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이래 자동차용 축전지에서 선박용, 산업용 배터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을 통해 국내 배터리업계를 이끌어가는 배터리 전문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친환경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리튬배터리 업체가 성장하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MF배터리 위주의 시장은 AGM과 EFB 중심의 Advanced 배터리 시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76기(2020년) 생산은 전년 대비 0.5% 감소한 13,318천대를 생산하였고, 매출액은 651,005백만원을 달성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6% 감소한 62,284백만원, 당기순이익은 19.5% 감소한 42,766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시장의 특성

 

내수시장은 크게 교체시장과 자동차 Maker 납품인 OEM으로 구분되며, 교체시장의 경우 국내 전반적인 경기와 계절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수출시장은 세계시장의 수요 변동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판매전략

 

- 신제품의 시장확대 :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판매시장 확대에 주력

- 신규시장 개발 : 시장의 다변화 및 확대

- 고객과의 유대강화 : 상호 파트너로서의 관계 지속적 유지

- 특정지역의 주요 고객 집중적 관리

 

Risk management

 

(1) 신용위험
당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거래처로부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이 보고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 유동성위험
당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하나은행 등과 수출환어음할인 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3) 환위험
당사는 원자재 수입 거래 등과 관련하여 주로 USD 등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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